루닛 스코프와 루닛 인사이트: 암을 정복하는 딥러닝 기반의 진단솔루션

 

안녕하세요. 오늘은 의료 AI 기업 루닛의 암 진단솔루션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루닛은 ‘인공지능을 통한 암 정복’을 미션으로 하는 의료 AI 기업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암 진단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와 항암제 효과 예측 솔루션 ‘루닛 스코프’를 제공해 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루닛로고

 

루닛 인사이트: 암 조기 발견의 열쇠

루닛 인사이트는 폐암과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는 AI 솔루션입니다. 환자의 가슴 엑스레이 (CXR)와 유방촬영술 (MMG) 영상을 AI로 분석해 폐 질환 및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부분을 다른 색으로 표시해 줍니다.

 

AI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엑스레이 영상 등 숱한 데이터를 학습합니다. 루닛은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외 30개 대형 의료기관과 공동 연구를 통해 500만 장 이상의 대규모 학습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루닛 인사이트를 사용할수록 학습 재료인 데이터가 늘어나 AI의 정확성이 올라갑니다. 또 루닛은 후지필름, 필립스, GE 등 세계 3대 의료기기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습니다. 이 업체들이 의료기기를 전 세계에 판매하며 루닛 인사이트를 함께 공급하는 것입니다.

 

루닛 인사이트의 AI는 얼마나 정확하게 암을 진단할까요? 이상 현상이 너무 작거나 뼈 뒤에 숨으면 의사가 눈으로 봤을 때 놓칠 수 있습니다. AI는 눈으로 찾기 힘든 미세한 흔적까지 놓치지 않습니다. 육안 검사 때보다 20% 이상 정확도가 높습니다. 특히 엑스레이 판독은 정확도가 97%까지 올라갑니다.

 

덕분에 루닛 인사이트는 20개국 250개 의료 기관이 사용합니다. 서울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국립암센터, 서울성모병원, 경희의료원 등 국내 톱 10 대형병원 중 7곳이 사용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도 루닛 인사이트를 높게 평가해 지난 4월 발표한 '결핵 검진 통합 가이드라인’에서 의사를 대신해 결핵을 판별할 능력을 지녔다고 인증했습니다. WHO가 AI의 진단 능력을 인정한 것은 처음입니다. WHO는 2년 이상 루닛 인사이트에 대한 심사 끝에 '15세 이상 결핵 환자의 경우 전문의를 대체할 만한 수준’이라고 가이드라인에 명시했습니다.


루닛 스코프: 암 치료법을 찾아주는 AI

루닛 스코프는 암 진단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암 정복의 두 번째 관문인 정확한 치료를 위한 AI 솔루션입니다. 루닛 스코프는 암 환자에게서 떼어낸 조직 세포를 AI가 분석해 최적의 치료법을 찾아줍니다.

 

특히 10년 전부터 빠르게 뜬 면역 항암제 투약 여부를 가늠합니다. 면역 항암제란 암 세포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암세포 주변에 면역 세포가 갖고 있는 공격력을 키워 암세포를 공격하게 만드는 약입니다. 따라서 빠르게 분화하는 암세포를 죽이면서 마찬가지로 분화 속도가 빠른 정상 세포까지 죽여 머리가 빠지고 속이 뒤집히는 부작용을 유발하는 세포독성 항암제와 달리 면역 항암제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런데 면역 항암제를 사용하려면 암 세포 주변에 충분한 면역 세포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면역 세포가 부족하면 면역 항암제를 써봐야 소용없으니 다른 항암제를 써야 합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 기존에는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조직 세포를 일일이 눈으로 관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세포가 너무 작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다 보면 잘못된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루닛 스코프는 눈으로 발견하기 힘든 면역 세포를 찾아내 AI가 올바른 치료법을 선택하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하면 환자의 생존율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루닛 스코프는 현재 임상시험 단계에 있습니다. 국내외 10개 의료기관과 협력해 1,000명 이상의 환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올해 안에 식약처 승인과 유럽CE 인증을 받아 내년부터 병원에 도입할 계획입니다.


결론

루닛은 인공지능을 통해 암을 정복하는 의료 AI 기업입니다. 루닛 인사이트와 루닛 스코프라는 두 가지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루닛 인사이트는 폐암과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는 AI 솔루션으로, 엑스레이 영상을 분석해 암이 의심되는 부분을 표시해 줍니다. 루닛 인사이트는 세계보건기구 (WHO)의 인증을 받았으며, 세계 3대 의료기기 업체와 제휴해 전 세계 250개 의료 기관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루닛 스코프는 암 치료법을 찾아주는 AI 솔루션으로, 암 조직 세포를 분석해 면역 항암제 투약 여부를 판단해 줍니다. 루닛 스코프는 현재 임상시험 단계에 있으며, 내년부터 병원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루닛은 암 진단과 치료의 전 과정에 AI를 적용해 암 환자의 생존율과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루닛의 기술력과 비전은 국내외에서도 많은 주목과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루닛은 인공지능을 통해 암 정복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 같이 읽으면 기업 지식에 도움이 될 만한 이전 포스팅

2024.08.29 - [기업 이야기] - 현대차 주식 주가 상승 위한 밸류업 전략 '현대 웨이'란? 배당금 1만 원 도입이 가져올 변화

2024.05.15 - [기업 이야기] - 인공지능(AI) 시대 데이터 폭증과 함께 SSD 수출 급증!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관련주에 투자해야 할 이유

2023.09.12 - [기업 이야기] - 삼성 SDS(삼성에스디에스), 생성형 AI로 기업 업무 혁신하는 '브리티 코파일럿’과 ‘패브릭스’ 공개 그리고 주가 전망

2023.07.22 - [기업 이야기] - 테슬라 사이버트럭, 전기 픽업 트럭의 혁명이 시작된다!

2023.07.16 - [기업 이야기] - 포스코 홀딩스 주가 전망: 리튬과 수소로 미래를 열다 - 철강에서 에너지와 소재로 사업 영역 확장

2023.07.15 - [기업 이야기] - PCB업체 이수페타시스 주가 전망과 기업분석: 인공지능 고객사 엔비디아, MS, 구글, 그리고 인텔과의 협력 전략

2023.07.14 - [기업 이야기] - 한국 삼성전자 vs 대만 TSMC vs 미국 퀄컴: 반도체 업계의 패권을 놓고 달리는 세 기업의 기업분석 비교

2023.06.15 - [기업 이야기] - 일론 머스크의 성공 비결과 테슬라의 혁신과 위기: 세계 최고 부자가 바라보는 전기차 시장의 미래

2023.06.01 - [기업 이야기] - 엔비디아의 비전과 리더십: 젠슨 황 CEO가 이끄는 GPU와 인공지능의 혁신